고양고용복지+센터 이종문 선생님
Q1. 지금 하고 계신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저는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참여자로 활동하고 있는 이종문입니다.
과거에는 한국전력공사에서 35년간 재직하였고 주로 총무, 요금관리, 영업부서 등에서 근무했었습니다.
정년 이후 지역사회의 발전과 행정력이 부족한 기관을 지원하고자 하는 뜻을 갖게 되어 이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고, 고양고용복지플러스 센터와 인연이 생겨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고용센터 방문자 안내창구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주는 ‘실업급여(구직급여)’, 심층 상담을 통해 취업지원과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직업능력 개발을 위한 ‘내일배움카드’ 등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안내하고 해당 부서에 연계하는 활동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Q2. 해당 분야의 사회공헌 활동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35년간 공직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저와 제 가족을 위한 삶을 살았지만, 정년퇴직을 하고나니 지역사회의 발전에 힘을 보태고 행정력의 부족함과 어려움을 겪는 기관과 이웃들에게 지원을 해주고 싶어 유어웨이에 개인참여자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연계되어 인연이 생기게 되었고 제가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에 지원한 취지와 맞아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Q3. 사회공헌 활동을 하면서 느낀 어려움이 있다면요?
아무래도 방문객들이 즉시 조치해줄 수 없는 것을 요청하거나 내방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할 때 조금 아쉬움을 느낍니다.
관계 부서에 가서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신청한 분들이 급하게 컴퓨터나 복사기 등을 써야 할 상황이 발생하고 저한테 요청하실 때가 있어요. 무인행정 시스템이 있어도 고용센터에 방문하는 내방객들이 워낙 많다 보니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될 때가 있고 제가 즉시 조치하여 해결하지 못할 때 아쉬움과 어려움을 조금 느낍니다.
가까운 외부에서 이용하실 수 있도록 안내를 해드리고 있지만 내방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조금 더 확대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4. 사회공헌 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되거나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고용센터에서 담당하는 업무가 방문객들에 대한 초기상담 및 관련 부서 연계이다 보니 찾아오시는 다양한 분들을 만날 수가 있었습니다.
방문객마다 찾아오신 이유가 다 다르고 그분들의 얘기를 듣다 보니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지만 정말 다양한 사람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이를 통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형태를 이해할 수 있는 폭을 넓히게 해주었습니다.
저도 공직생활을 했었지만,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기 전에는고용센터가 코로나19 등으로 구직 취약계층, 사회적 약자가 된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다는 것을 몰랐는데 그들에게 앞으로 살아갈 방향과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일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희 활동이 미력하나 센터를 찾아오는 분들에게 도움을 준 것 같아 자부심을 느끼고 있으며 특히 제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궁금한 사항들을 안내하여 궁금한 사항이 해소되었다고 하면서 감사 인사를 하며 돌아갈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Q5. 사회공헌 활동과 관련해 앞으로의 꿈이나 계획 혹은 목표가 있다면요?
저는 35년간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하면서 남은 제2의 인생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행정적, 제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에 비중을 두고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여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제 자신의 소신이 흔들리지 않게 힘쓰고자 합니다.
그리고 센터를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위안을 받고 꿈과 희망을 잃지 않으며 그 어려움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 돌아갈 수 있도록 저의 인격적인 수양과 소양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Q6. 해당 분야의 사회공헌활동에 관심있는 신중년들께 조언할 사항이 있다면요?
저와 같이 공공기관에 찾아오는 방문객들을 상담하고 연계하는 활동은 다양한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자세와 소명의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고용센터의 경우 일자리, 구직 등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는 기관이니 이들을 배려하는 넉넉한 마음과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내가 가진 재능이나 활동을 베풀어 도움을 주는 것이 곧 자기 자신을 위한 길임을 깨달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7. 한 해 동안 고생하신 참여자 선생님들과 기관 담당자들께 하고 싶은 말과 응원의 한 마디를 해주세요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상황인데 이 속에서도 소명의식을 갖고 임하는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 직원분들과 포기하지 않고 각자 자리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애씀이 세상을 밝게 해주고 어려운 상황에 놓인 이웃들에게 다시 살아갈 삶의 용기와 힘을 주는 구원자의 길이므로 용기를 잃지 말고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